포스파티딜세린은 일종의 인지질로서 뇌신경 세포막을 형성하고 뇌신경 세포에 다량 존재하는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이 부족하면 집중력 저하나 건망증 등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사람의 뇌 속 포스파티딜세린은 나이가 들면서 급격히 감소를 하게 되고 또한 체내에서 잘 합성이 되지 않는 특징도 있어서 보충제를 통한 주기적 섭취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나이 들어가면서 자기도 모르게 깜빡깜빡하시는 분들은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포스파티딜세린은 지금까지의 각종 연구를 통해 노인층 대상으로 유의적인 인지력 개선효과를 입증해 오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이나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노화로 인한 인지기능저하에 대한 포스파티딜세린의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치매의 원인인 베타 아밀로이드의 축적을 막아 치매예방에도 효과적 일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60세 이상 치매환자에게 300mg의 포스파티딜세린을 12주간 투여한 결과 기억력 약 13.9년, 학습능력 약 11.6년 정도 젊어진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고 하며, 알츠하이머 치매환자에게 포스파티딜세린 500mg 3주간 투여 시 뇌가 더 활성화되었다는 연구도 있고 기억장애인지환자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는 등 여러 결과가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포스파티딜세린은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솔의 분비를 감소시켜 스트레스 완화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 억제 / 알츠하이머 초기 치매증 개선 / 스트레스 완화 등의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이 한 번쯤 생각해 보실 수 있을만한 영양제라고 생각됩니다. 고생하신 우리 아버님, 어머님께 효도선물로 적합하다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듭니다.
2. 권장복용량 및 유의사항
권장되는 복용량은 하루 300mg이고 과다섭취 시 설사, 복통, 불면증 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기저질환이 있거나 다른 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에 복용하셔야 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유전자가 조작되지 않은 NON GMO 원료로 만든 제품이 안전하며 추출방식도 친환경방식인 NCS방식이 사용된 제품이 안전합니다. 또한 식물성 캡슐제품으로 만든 제품을 골라야 하며 혹시라도 화학부형제를 사용한 제품은 피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를 꼭 확인하시고 제품을 선택하셔야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파티딜세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생하신 우리 아버님, 어머님께 효도선물로 적합하다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듭니다. 우리나라에도 알약형, 분말형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세틴이란-피세틴의 효능 및 복용법 (0) | 2023.05.04 |
---|
댓글